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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이 모락모락 나는 하얗게 부풀어 오른 쌀밥으로 대표되는 ‘밥’은 우리 문화에서 푸근함과 정을 상징한다. 하지만 ‘먹고살기 힘들다’는 말에서 보듯 밥을 먹는 것은 삶의 고달픔을 나타내기도 한다. 우리가 매순간 아등바등하며 버티는 것도 다 잘 먹고 잘 살겠다고 하는 행위다. 이렇듯, 먹고사는 일은 생명 활동이며 숭고한 일인 동시에 따뜻하고 정겨운 일이자 힘들고 눈물겨운 일이기도 하다.

동양화가 정경심(35)씨는 밥을 주제로 그리는 작가다. 정씨의 두 번째 개인전이 서울 인사동 토포하우스에서 23일까지 열린다. 전작에서 밥상을 통해 세상사를 표현했다면 이번 전시에서는 밥상과 먹을거리 외에 사람을 주인공으로 세웠다. 밥상 앞 인물들을 통해 세상의 희로애락을 표현한 것이다.

한지를 이어붙인 캔버스에 동양물감과 아크릴물감으로 채색된 그림파스텔톤의 만화적 느낌을 준다. 신랑신부도, 가족도, 어린아이도, 축구장 축구선수와 관중도, 콩나물시루 같은 만원 버스에 타고 있는 인물들은 모두 이런저런 음식을 열심히 먹고 있다. 무언가를 입에 한가득 물고 있는 인물들을 보면 달콤하고 행복한 느낌이 든다.

하지만, 이게 전부는 아니다. 작가는 밥에다가 ‘먹고사는’ 이야기, 삶의 씁쓸함을 옅게 가미했다. 예를 들어, 갓 결혼한 신부는 선인장을 먹고 있으며 하얀 웨딩드레스 앞자락에는 하얀 밥상이 차려져 있다. 결혼이란 게 달콤한 것일 뿐만 아니라 힘겨운 일이라는 것, 그리고 앞으로 가족들의 밥상을 차려야 할 신부의 무거운 책임감이 느껴진다. 또 다섯 가족이 밥공기 속에 들어가 저마다 무언가를 먹고 있는 모습은 단란한 가족의 모습을 상징하는 듯 보인다. 하지만, 동시에 좁은 밥그릇 속에 담겨 있는 이들 모습을 통해 다섯 식구의 힘겨운 ‘먹고살이’가 전해진다.

<IFRAME align=right marginWidth=0 marginHeight=0 src="/Articles/Include/js/adsense.asp" frameBorder=0 width=200 scrolling=no height=200></IFRAME>전시의 제목은 ‘코스모스 레스토랑’이다. 여기서 ‘코스모스’는 우주의 질서를 뜻한다. 작가는 “먹고사는 일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속성이다. 먹고사는 모습 속에 우주의 질서가 담겨 있음을 느낀다. 그 끝없이 반복되는 우주의 질서가 실현되는 먹는 행위 속에 삶에 대한 애착과 회한, 슬픔과 기쁨이 담겨 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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